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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공유 프로젝트/세미나/컨퍼런스

[컨퍼런스 후기] 제2회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 : 소셜네트워크 홍보의 모든 것!

본 포스팅은 지난 2012년 4월 4일 위키트리가 주최하고, 이투커뮤니케이션즈와 이스토리랩이 주관한 <제2회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 후기입니다.

(주)이투커뮤니케이션즈와 이스토리랩(이투컴즈 부설연구소)은 SNS 관련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주관 및 주최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 웹서비스 전략 그룹입니다.

 

 

지난해(2011.12.9) 열린 <제1회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에 대한 뜨거운 반응과 쇄도하는 문의에 힘입어 <제2회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2년 4월 4일(수) 양재 엘타워 메리골드홀에서 열린 컨퍼런스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소셜네트워크 홍보 기법의 모든 것, All the way Social"이라는 큰 주제 아래 최근 SNS 트렌드에서 필요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보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지자체는 물론 각 기업의 온라인홍보와 소셜미디어를 담당하는 분들이 주로 참석해 주셨습니다. 특히 기업의 임원 및 CEO분들도 참석하여 최근 소셜미디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Keynote_강학주 대표]

이스토리랩 소장이기도 한 이투커뮤니케이션즈 강학주 대표님의 키노트로 컨퍼런스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홍보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한 강의에서 SNS 시대 고객의 참여를 통한 가치 공유에 포커싱할 것을 강조하셨죠.

 

 Keynote_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홍보 패러다임의 변화_강학주 

 

 

[Session1_문경호 본부장]

첫번째 세션에서는 미디컴 문경호 본부장님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홍보 커뮤니케이션 기획'을 발표해 주셨습니다. 실제 컨설팅을 진행했던 기업 사례들을 통해 시장에서 우리의 브랜드, 제품, 기업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원하는 메시지는 잘 전달되고 있는 것인지 점검하고, 시장의 트렌드와 타깃의 성향을 분석하는 방법까지 제시해 주셨어요.

 

Session1_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홍보 커뮤니케이션 기획_문경호  

 

 

 

[Session2_김홍탁 마스터]

제일기획 김홍탁 마스터님의 '소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전략'은 가장 뜨거운 호응을 얻은 세션입니다. 다양한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시간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이마트 써니세일 캠페인 등 직접 진두지휘한 '생생한' 소셜캠페인 사례 발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소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려면 일방적 정보 전달을 지양하고 진정성(감동)과 재미를 통해 유저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기획해야 한다는 것! 특히 유저, 즉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해 자발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내버려둘 것(let them talk)을 강조하셨답니다.^^

 

Session2_소셜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전략_김홍탁 

 

<제일기획에서 가장 최근에 진행한 이마트의 써니세일 캠페인-Shadow QR코드>

 

 

[Session3_오창훈 차장]

최근 가장 핫한 관심사가 바로 유튜브를 활용한 동영상 마케팅이 아닐까 하는데요. 세션3에서는 구글코리아 오창훈 차장님이 '국내에 맞는 비디오 마케팅에 대한 고찰'을 통해 2011년 바이럴이 활발히 일어난 비디오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에 대한 팁을 전해주었습니다. 유튜브 검색은 구글 검색과 같은 알고리즘으로 진행되므로 태그를 잘 활용할 것을, 그리고 좋아요 클릭 및 댓글이 활발할수록 노출이 잘된다는 점 등 유용한 정보를 귀띔해 주었답니다.^^

 

  Session3_국내에 맞는 비디오 마케팅에 대한 고찰_오창훈

 

 

 

 

[Session4_이승준 대표]

앞 세션의 오창훈 차장님에 따르면, 최근 대한민국이 유튜브 모바일 시청률 세계 1위 국가이며 모바일 비디오 트래픽이 전체 비디오 트래픽 중 차지하는 비율이 52%에 다다른다네요. 그만큼 모바일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탭투미디어 이승준 대표님이 '모바일 소셜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시사점'을 발표하셨어요.

포스퀘어 체크인을 접목한 지미추(Jimmy Choo)와 페이스북 플레이스 체크인 시 포인트를 제공한 제트블루(JetBlue), 체크인 선착순 프로모션을 진행한 갭(GAP) 등의 해외사례들과 증강현실 곤충채집앱을 활용한 아이벅스(iBugs), 아임인 발도장 이벤트를 진행한 미스터피자, 종로구청 등 국내 성공사례가 인사이트를 주는 시간이었답니다.^^

 

Session4_모바일 소셜마케팅 성공 사례와 시사점_이승준 

 

 

 

[Session5_허지성 책임연구원]

'진정성 커뮤니케이션 전략 : 코즈마케팅'을 발표한 LG경제연구원 허지성 책임연구원은 소비자들이 진실하다고 느끼는 요소들을 제품이나 브랜드에 담고 있지 않은 채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진정성이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화두가 되었음을 짚어 주셨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익적 혹은 사회적 명분과 함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이 사업성과 브랜딩 그리고 기업 생산성 향상 등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Session5_진정성 커뮤니케이션 전략 : 코즈마케팅_허지성 

 

 

 

 

[Session6_공훈의 대표]

위키트리 공훈의 대표님께서는 'SNS 플랫폼 복합 운영 전략'을 통해 올드웹에서 소셜웹으로 진화한 지금 SNS 플랫폼을 다양한 방식에서 적극 활용할 것을 말씀하셨어요. 단순한 계정 운영에서 벗어나 복합적인 플랫폼 운영으로 바꿔나갈 것을, 특정 주제에 관한 자체 플랫폼 구축도 고려해볼 만하다는 것이죠. 미디어기부, 소셜방송 등 최근 위키트리의 다양한 시도를 중심으로 복합적인 운영전략을 풀어놓으셨답니다..^^

 

Session6_SNS 플랫폼 복합 운영 전략_공훈의 

 

 

 

<제2회 SNS 홍보 실행전략 컨퍼런스>는 홍보 커뮤니케이션 기획부터 창의적 콘텐츠 전략, 동영상 및 모바일을 활용한 전략, 코즈마케팅 전략 등 SNS 홍보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연사는 달라도 이날 발표의 공통적인 핵심 키워드는 '감동, 재미 그리고 참여'가 아닌가 싶습니다. 소셜 시대에는 단기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유저, SNS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결론을 유추해 봤습니다.^^

 

열정적인 강의를 통해 인사이트를 전해주신 연사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그리고, 바쁜 시간 쪼개어 컨퍼런스에 참석해 주신 많은 분들도 감사합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원하시는 해답을 찾아내셨길 바랍니다.

 

앞으로 (주)이투커뮤니케이션즈와 이스토리랩은 다양한 주제로 지속적인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개최하여 지식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