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마케팅....
최근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소셜미디어를 도입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및 기관들이 하나둘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다수 담당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으로
바로 성과 및 효과(ROI) 측정을 꼽습니다.
온/오프라인을 떠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성과측정 부분은 마케터들의 오랜 고민입니다.
고객들이 브랜드(혹은 제품)를 얼마나 인식하게 되었는지, 또 이 인식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졌는지 하는 부분이죠.
특히 페이스북, 트위터 등 관계 및 소통을 중시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는 그 고민이 더 깊어지게 마련입니다.
맥킨지는 미국의 35개 대기업 410명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온라인 미디어 선택을 가로막고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효과 측정방식의 불충분으로 꼽았습니다.
또 사피언트 역시 마케팅 전문가 1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스스로 효과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해
52%가 확실하지 않다고 대답했고, 그중 35%가 소셜미디어를 가장 확신 없는 분야로 지목했습니다.
이에 강학주 소장(@ebizstory, 강팀장)님이 소셜미디어 효과측정에 대한 고민과 힌트, 해답을 풀어놓았습니다.
2011년 2월 14일 개최된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사이트 2011>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기업활동의 성과측정에 대한 내용이지만,
SNS 즉 소셜미디어 효과 측정으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최근 출간한 저서 『face to Facebook :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으로 리드하라!』에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기업활동, 성과측정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는 다음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성과측정 기준과 이해
-페이스북 성과측정을 위한 기준 수립
-페이스북의 관계별 가치 측정 3가지 키포인트
-페이스북 성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페이스북 채널별 인사이트와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
-효과/성과분석 방법론 필요성 등
페이스북 기업활동, 성과측정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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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자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소셜네트워크마케팅 A to Z> 세미나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일시 : 2월 17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장소 : 한양대학교 박물관 세미나실
<소셜네트워크마케팅 A to Z> 세미나 신청하러 가기 http://2u.lc/1G2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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