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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공유 프로젝트/세미나/컨퍼런스

2009~2010년 이스토리랩 주최 강연(종합)


2009년부터 국내에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본격 소개되고,
2010년 
소셜미디어(Social Media)가 사회 전반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 
소셜미디어 & 웹서비스 전략연구소인 이스토리랩(eStory LAB)과 강학주 소장(강팀장, @ebizstory)은
정말 바쁜 두해를 보냈습니다..^^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 및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으며,
무엇보다 관련 교육 과정 개설 운영하는 것은 물론 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를 꾸준히 개최하며
소셜미디어의 도입 및 활용에 앞장서 왔습니다. (물론 지금 2011년도 ~ing입니다!! ^^)



                                 2009년부
터 2010년까지 시기별로 정리해 봅니다.







 

2009. 11. 07. (토)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1차
<2009 Blog Forum : Blogger & Twitter - SNS와 Contents 유통을 논하다>


  • 장소 : 한국기술센터(KOTECH) 16층 국제회의실
  • 내용 : 개개인의 콘텐츠 유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블로그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모델에 대해 논의한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블로그 콘텐츠 유통을 위한 도구/강학주 소장(이스토리랩)
          -블로그의 미래 발전방향 및 수익모델/김중태 원장(IT문화원)
          -블로그와 트위터 및 SNS 서비스 연계성 및 유통 활성화/이강석 대표(블로그마케팅연구소)
          -SNS 활용한 블로그 협업 프로젝트 구축 및 사례/정기남 대표(댓글컴즈)
          -블로그 수익모델로써 본인의 사례 & 블로그 콘텐츠 유통의 활성화 방안 발표(미니 발표)



2009. 12. 16. (수) 오후 7시~
<마이픽업 개발 및 서비스 블로거 간담회 : 효율적인 콘텐츠 배포를 위한 Tool을 논하다>


  • 장소 : 토즈 강남점
  • 내용 : 블로그 콘텐츠의 효율적인 배포를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SNS와 연계 및 관련 서비스를 찾아본다. 강팀장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툴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 강학주 소장)
          -SNS 서비스 전망 및 해외 콘텐츠 배포 도구에 대한 발표
          -블로그 콘텐츠 유통도구 마이픽업(mypickup) 서비스 소개 및 개발 비전
          -자유 토론



2010. 05. 12. (수) 오후 7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2차
<사례로 배우는 소셜미디어 온라인 마케팅 & PR 전략 및 기법>


  • 장소 : 강남 비트교육센터 본관 지하 대강의실
  • 내용 : 온라인 PR&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을 짚어보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및 홍보 사례, 트위터 이벤트 사례 등을 통해 실질적인 활용 전략에 대한 제안한다.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소셜미디어의 발전상
         -소셜미디어 서비스 분석 및 사용자 패턴
         -소셜미디어 마케팅 & PR 사례 분석
         -트위터 사용자 분석 및 이벤트 사례
         -SNS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법



2010. 06. 24. (목) 오후 7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3차
<트위터 이벤트 전략과 풀어야 할 과제>


  • 장소 : 윙스터디 강남점
  • 내용 : 기업 및 기관들이 진행하고 있는 소셜 마케팅 이벤트에 대해 점검하고 트위터 활용 방안, 어플리케이션 등을 소개한다. 또한 SNS에 맞는 올바른 이벤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본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트위터 앱 개발 환경/오픈API를 활용한 매시업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도입
           /트위터 이벤트 잘하는 법/김형필 님(웹 어플리케이션 기획개발 1인 창조기업, @ittanuki)
         -이벤트 사례로 보는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및 과제/트위터 이용자 성향, 트위터 PR의 효과성
           /이벤트 전략과 고민, 사레를 통한 점검/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강학주 소장(이스토리랩, @ebizstory)
         -질의 및 응답, 자유토론



2010. 07. 24. (토) 오전 10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4차
<소셜비즈니스 모델 개발 전략 & 오픈 API 사이트 구축 실전>


  • 장소 : 강남스터디
  • 내용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과 오픈 API 활용법 등을 전하고, 창의적인 소셜사이트 구축도 도와준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소셜미디어의 진화, 매시업 서비스 개발 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법/강학주 소장(이스토리랩)
          -오픈API 기반 북트윗 구축 히스토리 및 전략 발표
            /실제 오픈API 기반 사이트 구축/이상렬 대표(아유셀러, 북트윗 운영자)
          -소셜웹이 가져다 줄 미래/강학주 소장
          -질의 및 토론



2010. 08. 23~ 09. 15. 매주 월, 수 저녁 7시~ _소셜미디어 교육 과정
<강팀장과 함께하는 소셜미디어 완전정복_실무과정>


  • 장소 :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부설 교육센터
  • 내용 :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소셜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배운다.
  • 진행 : 총 8강(16시간)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1강 : Social의 의미와 전망/Social PR 마케팅 가능성과 전략
          -2강 : 사례로 배우는 소셜미디어 운영 포인트/소셜미디어 5단계 도입 전략
          -3강 : 소셜미디어 실습1/소셜미디어 서비스 분석/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플리커
          -4강 : 트위터 이용한 브랜드 & 마케팅 및 활성화 전략/트위터를 통한 이벤트 전략
          -5강(특강) : 스마트폰 트렌드와 비즈니스 가능성/김중태 원장(IT문화원)
          -6강 : 소셜미디어 실습2/소셜미디어 오픈API 이해/트위터와 블로그
          -7강 : 소셜미디어 도입 전략 실습3/기업 트위터 전략 수립 방법
          -8강 : 소셜미디어 성과 분석



2010. 09. 28. 오전 10시~ _소셜미디어 완전정복 세미나 1차(총 5회차로 진행)
<Marketing 전투의 새로운 무기 : SNM(Social Network Marketing) Trend와 고객의 Needs 대응>


  • 장소 :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내용 : SNS와 소셜미디어의 용어 이해부터 소셜미디어가 부각되는 이유, 소셜네트워크 트렌드의 의미와 미래를 짚어본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조명한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 강학주 소장)
          -Marketing 전투의 새로운 무기 : SNM(Social Network Marketing) Trend와 고객의 Needs 대응



2010. 10. 10. (일) 오후 3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5차 및 기부 소셜세미나
<소셜미디어 믹스 마케팅>


  • 장소 : 유니윌 ICT연구소(강남 동찬빌딩 7층)
  • 내용 :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믹스마케팅 전략의 필요성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내 콘텐츠 전략을 알려준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소셜미디어 믹스 마케팅/강학주 소장(이스토리랩)
          -SNS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성공 전략/박사영 대표(박사영의 스토리텔링연구소)

*페이스북 내 최초의 오프라인 벼룩시장인 나비채 마켓에 참여하기 위해 이스토리랩과 강학주 소장이 재능기부로써 기부세미나를 마련한 것입니다.



2010. 10. 19. (화)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완전정복 세미나 2차
<SNM 가능성과 전략 : As-is Online Marketing과 SNM 비교 및 5단계 전략>


  • 장소 :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내용 : 온라인 PR 및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을 짚어보고실질적인 활용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전달한다.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각 SNS 채널 별 사용 현황과 실 사용자의 니즈를 알아보고 콘텐츠 유통 도구인 마이픽업(http://mypickup.kr)의 사용 결과에 따른 반응 등을 바탕으로 기존 온라인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다또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5단계 전략을 제시한다.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소셜네트워크마케팅(SNM) 가능성과 전략 : As-is Online Marketing과 SNM 비교 및 5단계 전략



2010. 11. 04. (목)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완전정복 세미나 3차
<소셜미디어 도입 개발 8단계 Framework : 사례로 배우는 소셜미디어 도입 개발 및 운영 포인트>


  • 장소 :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내용 : 트위터 운영 대표 사례로 꼽히는 델(Dell)과 아메리카은행(Bank of America) 등을 비롯코카콜라(Coca-cola), 비자비즈니스(Visa Business) 등 페이스북 활용인디움(Indium), 마르텔 홈 빌더스(Martell Home builders), 한국G20 홍보(G-20 Korea) 등 종합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등 국내외 활용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전략을 알아보고채널 별 서비스 분석을 통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운영 포인트를 제안한다.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소셜미디어 도입 개발 8단계 프레임워크 : 사례로 배우는 소셜미디어 도입 개발 및 운영 포인트



2010. 11. 06. (화)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완전정복 세미나 4차
<소셜미디어 이벤트 전략 : 국내외 이벤트 경험과 포인트>


  • 장소 :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내용 :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국내외 소셜미디어 이벤트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이벤트 전략에 대해 모색한다특히 국내 기업 트위터의 활동 현황과 이벤트 패턴 등을 분석하고실제 이벤트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벤트 진행 시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과 주의점 등을 알려준다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소셜미디어 이벤트 전략 : 국내외 이벤트 사례 및 실전 경험 그리고 포인트



2010. 11. 13. (토)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오픈세미나 6차 및 기부 소셜세미나(만원의 행복)
<소셜웹과 소셜미디어 기획>


  • 장소 : 한양대학교 박물관 세미나실
  • 내용 : 소셜웹에 대한 이해와 함께 SNS 도입으로 변화되는 웹서비스 및 웹사이트의 현황에 대해 짚어보고, 또한 소셜미디어 도입 및 개발에 필요한 바람직한 소셜미디어 기획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웹의 소셜화와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윤상진 님(깜냥, 소셜웹사용설명서 저자)
          -소셜웹과 소셜미디어 기획 전략/강학주 소장(이스토리랩)



2010. 11. 30. (화) 오후 2시~ _소셜미디어 완전정복 세미나 5차
<소셜미디어 효과 및 성과 측정 : 트위터 ROI 수립 방법과 효과 및 성과측정 방법>


  • 장소 :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내용 : 국내외 소셜미디어 도입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의 소셜미디어 운영 실무에서 부딪히게 되는 이슈들을 재조명한다특히 소셜미디어의 운용 전략을 지원해줄 수 있는 대표적인 분석 툴을 소개하고이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 분석과 성과 측정 노하우도 전수해준다.
  • 세부 프로그램(발표자 : 강학주 소장)
          -소셜미디어 효과 및 성과 측정 : 트위터 ROI 수립 방법과 효과 및 성과 측정 방법



2010. 11. 23. ~ 12. 03. 오후 7시30분~ _소셜미디어 교육 과정
<소셜웹 기획 스킬업 실무과정>


  • 장소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부설 교육센터
  • 내용 : 소셜웹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함께 SNS 도입으로 변화되는 웹서비스및 웹사이트의 현황에 대해 짚어보고,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소셜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시간을 갖는다. 또한 소셜미디어 도입 및 개발에 필요한 바람직한 소셜미디어 기획을 통해 앞으로 국내 웹서비스가 가야 할 방향성을 일러준다.
  • 진행 : 총 6강(12시간)
  • 세부 프로그램(주제 및 발표자 : 강학주 소장)
          -1강 : 소셜트렌드 분석과 미래/왜 소셜에 열광하는가?/웹서비스 변천사 및 소셜과의 관계/국내외 사례 분석
          -2강 : 소셜미디어 기획과 핵심 포인트/소셜웹과 소셜미디어 기획의 이해
                   /소셜서비스 가능성 점검 및 기획 포인트/기획자 및 서비스 개발자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요소들
          -3강 : 벤치마킹 분석론/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벤치마킹 방법론/소셜미디어 기획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방법
                   /소셜웹사이트 분석 관점 및 실습
          -4강 : 소셜미디어 인터랙션/소셜서비스 인터랙션의 이해 및 중요성/효과적인 소셜서비스 연동 방법
          -5강 : 소셜미디어와 오픈API 기획/서비스 개발 소스 공개 이유와 목적
                    /오픈API에도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6강 : 소셜웹사용설명서 저자 특강




 
이제 2011년입니다.
SNS와 소셜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하루도 빼놓지 않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지금입니다.
그만큼 올해는 더 바빠지지 않을까요? 또 그만큼 더 분발해야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1월이 가기 전에 또 한번의 소셜미디어 세미나를 개최할 생각입니다.
이번에도 많은 관심과 호응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