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연구실

소셜마케팅과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


최근 <소셜마케팅>,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급부상하면서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비슷비슷해 보여 같은 의미를 가진 것 처럼 보이지만
서로 다른 뜻을 갖고 있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 'Social'이란 단어는 '사회'를 의미 합니다.
사회는 사람과 사람이 모여 형성이 되죠.

'Network' 라는 단어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관계는 사람과 사람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 됩니다.

한마디로 사회(social)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형성되며, 
Social + Network의 파워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형성된 '신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소셜네트워크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소셜 마케팅 :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을 온라인 소셜 채널을 이용하여 효과를 증폭시키는 마케팅


최근 마케팅의 새로운 무기로 떠오른 것이 바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유튜브, 플리커 등 다양한 소셜 채널을 이용해 
어떻게 마케팅을 펼칠 것인지, 어떤 전략으로 승부를 걸 것인가에 많은 이들이 고민하고, 궁금해하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 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기능적 접근이 아니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또 소셜미디어를 도입한다고 해서 마케팅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마케팅을 펼치지 않더라도 소셜미디어 도입만으로도 마케팅이 가능할 수도 있고,
마케팅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도입했지만 마케팅에 실패할 경우도 있으니까요^^


때문에 소셜미디어 도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다른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As-IS Online Marketing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많은 사용자에게, 많이 노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 To-Be Online Marketing

하지만 앞으로의 온라인 마케팅은 감성적 콘텐츠로 사용자에게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고,
여기에 소셜 미디어를 도입해 네트워크 기반의 감성+정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럼 To-Be Online Marketing 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접근과 도입, 전략 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쬠만 기다려 주세요^^





    세미나 참가신청하기 : http://2u.lc/1G2T


 + 본 세미나의 참가비는 난치병과 싸우고 있는 12살 은진이의 수술비로 전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