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 프로젝트/세미나/컨퍼런스

[컨퍼런스 후기]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 : SNS 홍보의 모든 것!

본 포스팅은 지난 2011년 12월 9일 조선비즈와 위키트리가 주최하고, 이투커뮤니케이션즈와 이스토리랩이 주관한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 후기입니다.
(주)이투커뮤니케이션즈와 이스토리랩(이투컴즈 부설연구소)은 SNS 관련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주관 및 주최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 웹서비스 전략 그룹입니다.




지난 2011년 12월 9일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한 <SNS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에서는 "소셜미디어 홍보의 모든 것!" 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외교통상부, 경찰청, 국무총리실, 특임장관실 등 정부기관은 물론, 광명시청, 의왕시청, 안산시청 등의 지자체에서 온라인홍보 또는 소셜미디어를 담당하는 분들이 많이 참여하셨습니다.
금융위원회, 한국방송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대한적십자사, KOTRA, 우정사업본부, 삼성전자, LG, 문화방송, SBS, KT, 대한생명, GS건설, 한국전력공사 등 기업, 공사 등에서도 많이 참여해 주셨구요.
 
컨퍼런스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었는데요 그 열기는 무척 뜨거웠습니다. 
2012년 SNS 홍보 실행전략을 듣기 위해 모인 기업 및 기관, 지자체의 소셜미디어 담당자 및 온라인 공보관, 홍보정책관 등 실무담당자들이 참여해 그 어느 때보다도 진지하고, 집중도가 높았답니다.

 


 
 

[1섹션_외교통상부 문성환 정책홍보담당관]
컨퍼런스는 제일 먼저 위키트리 공훈의 대표님의 키노트로 시작되었고, 

이후 외교통상부 문성환 정책홍보 담당관님이 'MOFAT STORY, 새로운 소통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섹션을 열어주었습니다. 외교통상부는 최근 월간 PR 주최 '2011 최고 스마트 정부기관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2섹션_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온라인홍보그룹 정광열 부장]
두번째 섹션은 '소셜미디어 시대의 기본 지키기-커뮤니케이션 Credo(약속)이라는 주제로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온라인홍보그룹 정광열 부장님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명암과 커뮤니케이션 Credo 적용 사례를 보여주셨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일듯 합니다.







[3섹션_구글코리아 고민호 부장]
세번째 섹션은 점심식사 이후의 강의라 식곤증이 밀려올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구글코리아 고민호 부장님께서 온라인 비디오를 활용한 마케팅과 PR 전략을 강의해주시면서
재미있는 동영상 사례들을 많이 보여주셔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귀 쫑긋, 눈을 크게 뜨시고 강의에 집중하셨습니다^^
지난해 부터 유튜브를 활용한 소셜캠페인이 성공하면서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죠. 2012년에도 온라인 비디오를 활용한 홍보 전략을 키워드가 될듯 합니다^^







[4섹션_오퍼니티 김승연 이사]
네번째 섹션에서는 브랜드앱을 주제로 성공하는 브랜드앱의 조건, 브랜드앱의 생명력을 늘려주는 SNS, 브랜드앱 마케팅 전략, 브랜드앱의 주요 성공 사례 등을 들려주며 브랜드앱의 성공전략 팁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5섹션_KT 소셜마케팅팀 신병규 팀장]
다섯번째 섹션은 KT 소셜마케팅팀 신병규 팀장님이 진행해 주셨는데요, 소셜미디어 현 트렌드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및 캠페인 혁신 사례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앞으로는 이벤트가 아닌 소셜캠페인이 대세죠. 여기에 착한 캠페인, 즉 공익을 위한 소셜캠페인이 추세죠. 기업이든, 기관, 지자체 모두가 이 소셜캠페인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에 5섹션 내용에 공감하는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SNS홍보2012]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성과 및 전망 


소셜캠페인을 키워드로 소셜미디어의 현 트렌드와 기업과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및 캠페인
혁신 사례 등을 강의한 KT 소셜마케팅팀 신병규 팀장


 



[6섹션_위키트리 공훈의 대표]

키노트에 이어 마지막 섹션 강의에도 열정을 보여주신 위키트리 공훈의 대표님. 소셜뉴스라는 획기적인 언론인 '위키트리'를 운영하고 계신대요, 이날 마지막 섹션에서 공훈의 대표님은 소셜미디어 전략에 대해 열띤 강의를 진행해 주셨답니다.
시간이 모자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을 전달해 주시려 노력한 대표님의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SNS홍보2012] SNS 홍보, 직접 알리고 직접 해명하라!


언론 영역 파괴 시대가 열렸다, 뉴스는 싫다, 원문을 보여달라, 브리핑을 다시 디자인하다, SNs 홍보 꼭 알아야할 다섯가지 포인트, SNS을 넘어 플랫폼을 확보하라, 모두 미디어가 되는 시대 등을 주제로 소셜미디어 전략을 제시한 위키트리 공훈의 대표  




이번 <SNS 홍보 2012년 실행전략 컨퍼런스>는 소셜미디어 홍보를 위한 전략뿐만 아니라, 소셜캠페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브랜드앱까지 소셜미디어 PR과 마케팅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자리였습니다.

더불어 
소셜미디어 활용 및 운영에서 가장 활발하고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삼성전자, KT, 외교통상부의 사례를 살펴보고, 구글의 동영상 소셜미디어 전략, 오퍼니티의 브랜드 앱 전략까지 다양한 소셜미디어 전략을 엿보는 자리였습니다.

컨퍼런스나 세미나의 특성상 각 기업 및 기관 등에 맞는 실질적인 정답을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컨퍼런스를 통해 전달된 정보들을 토대로 최적화된 소셜미디어 전략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주)이투커뮤니케이션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반 정책포럼, 소셜빅데이터 분석 및 여론분석, 소셜미디어 활용 및 효과측정, SNS 위기대응전략 등 다양한 주제로 지속적인 컨퍼런스 및 세미나 개최하여 지식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여해 주신 많은 분들과 열정적 강의를 통해 지식나눔을 실천해 주신 강사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